(피임법 적용과 그 결과에 따른 책임은 온전히 본인에게 있기 때문에 신중히 생각하시고, 세부적인 내용은 전문 의료기관에 조언을 구하시거나 상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기간 지속되는 방법
자궁내 장치(루프, 미레나), 누바링, 피하이식술, 임플라논, 주사형피임법, 정관절제술, 난관절제술, 난관결찰술
자궁내 장치: 자궁내막에 가벼운 변화를 일으킴으로써 수정을 방해하고, 만약 수정이 된경우 착상을 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나중에 성장하지 못하게 막는 방법. 골반염이나 자궁외 임신 병력이 있는 여성, 자궁기형, 면역결핍증, 혈액 응고질환이 있는 여성은 사용할 수 없다.
-루프: 구리가 감긴 작은 기구를 여성의 자궁안에 넣어 수정란 착상을 막는 피임방법. 생리가 끝난 직후에 시술을 받는것이 좋으며 6개월에 한번씩은 검진받는것이 좋다. 부작용으로 삽입후 복통과 출혈, 월경시 생리통 또는 월경량 증가가 있을 수 있다.
-미레나: 황체호르몬을 자궁내에 분비하여 특별한 전신적 부작용 없이 우수한 피임효과를 나타낸다. 황체호르몬에 의해 자궁경부 점액이 끈끈하게 되어 수정하기 어렵게 되고 자궁과 난관 내 정자의 정상운동을 방해한다. 황체호르몬에 의해 생리량과 기간이 줄어들고 생리통이 경감된다. 하지만 시술 후 첫 3~6개월 동안 많은 여성에서 정상적인 생리기간 외에 불규칙적인 약간의 출혈을 경험하였다. 일부여성들은 미레나 시술로 아예 생리를 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는 자궁내막층이 얇아져 생리기간에 나올 혈액이 없기 때문이다. (난소는 정상기능을 하므로 폐경이 된것은 아니다.) 철 결핍성 빈혈이 있으며 피임이 필요하거나 피임과 함께 생리로 인한 부담을 줄이길 원하는 여성, 기존 자궁내 장치가 잘 맞지 않았던 여성에게 적합하다. 적용시기의 경우 인공유산후 즉시, 분만후 4~6주 부터, 피임약 복용시 마지막 정제 복용후, 자궁내 장치 제거후 즉시, 생리시작일 부터 7일이내이다.
누바링: 유연성이 있는 부드럽고 투병한 링으로 된 제품을 달에 한번 질내에 삽입하면 3주간 질내에서(에티닐에스트라디올과 에토노게스트렐을 방출함으로써) 피임효과가 지속되는 주기적인 시술법이다. 3주간의 삽입기가 끝나면 1주간의 휴약기를 가진다음 제거 일주일 후 다시 새로운 누바링을 질내에 삽입한다. 만약 3주 이전에 링이 빠질경우 미지근한 물에 헹군후 즉시 질내에 재삽입한다. 병원처방을 받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첫회 사용시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는것이 좋다. 사용시간을 지키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링삽입을 월요일에 한경우 3주후 월요일에 제거, 제거 다음주 월요일에 재삽입을 한다. 정확한 사용법을 지켰을 경우 피임 성공률은 경구피임약과 유사, 약 99% 정도로 보고된다. 심장질환 뇌졸중, 정맥혈전 또는 폐색전, 고혈압, 흉통, 합병증있는 당뇨, 간기능이상, 유방-자궁암,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성분과민반응이 있는 여성의 경우는 금기이다.
피하이식술:작은캡슐을 상박피부밑에 삽입하여 작은캡슐에서 분비하는 프로게스틴으로 피임이 되는 원리이다. 5년간 피임효과가 있으며 임신이 된 상태에서 임신지속에 대한 방해작용은 없다. 체중70kg이상인 여성의 경우 임신율이 100명중 약2.4명으로 약간 높게 나타난다. 캡슐을 제거하는 즉시 수정력이 회복된다. 매우 효과적이며 모유수유도 가능하며, 철분결핍성 빈혈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월경혈의 변화가 있고 15~20%여성에게서 무월경이 있다. 난소가 커지거나 난소낭종이 커지고 어지럼증과 유방통증, 털이 빠지거나 자라는 등의 부작용이 있다. 성 전파성 질환은 예방할수 없으며 원인불명의 질출혈, 혈전성 정맥염, 색전증, 임신, 간질환, 관상동맥이나 뇌혈관질환, 유방암 등 이 있는경우 사용을 금한다. 캡슐이식의 경우 약 10분 정도 소요되며 붕대는 3일이내에 제거한다.
임플라논
임플란트(성냥개비 모양)을 상박부 안쪽 피부 바로밑에 이식함으로써, 3년 정도 피임효과가 지속되며 제거후 피임효과가 바로사라져 임신이 가능하다. 피임성공률은 99%정도로 매우 높으며 전문가와의 상담후 시술을 받아야 한다. 임플라논은 길이 4cm 외경2mm인 1개의 관에 합성 프로게스테론인 데스게스토렐의 활동성 대사물질인 에토노게스트렐을 함유하여 이것이 하루 약 30mcg씩 분비되어 배란을 억제하고 자궁경부 점액점도가 증가되어 정자의 이동을 억제하여 피임효과가 나타난다. 이식후 바로 효과가 있으나 월경 시작 후 7일을 경과한 시점에 시술하는 경우 금욕하거나 추가피임법을 적용하는것이 안전하다. 활동성 정맥혈전질환, 프로게스테론 의존성종양(수막종 등), 간기능 이상,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원인불명의 질출혈, 과민반응이 있는 여성의 경우 금기이다.
주사형 피임제
주사전 임신검사를 시행하고 주사즉시 피임효과가 보통 3개월간 지속되며 14주 안에 두번째 주사를 한다.
Depo-provera, Depo, Megestron 으로 알려저 있고 이 약물은 프로게스틴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여성의 천연호르몬과 유사하다. NET EN은 2개월마다 주사한다. 그밖에도 Cyclofem, Cycloprovera, Mesigyna는 1개월마다 주사한다. 정확히 사용할 경우 첫 1년간 사용한 100명중 0.3명이 임신하였다는 보고가 있을정도로 대단히 효과적이다. 마지막 월경후 성교를 하지 않았고 임신이 아닌 것이 확실하면 언제라도 주사한다. 혈전문제, 간질환, 진단받지 않은 질출혈, 임신, 뇌졸중, 심질환, 유방암이 있는경우 금기이다.
정관절제술
남자에게 행하는 영구적 피임술로 정자가 정액에 섞어 사정관에 들어가지 않도록 수정관을 절단하는 수술로 성생활엔 지장이 없고 정액량도 감소되지 않는다. 국소마취로 외래에서 수술할수 있으며 정자의 수명이 약90일인것을 감안하여 수술후 2-3개월간은 다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적어도 2번이상 정액검사를 하여 정자가 없다는 것을 확인한다.
난관 절제술, 난관결찰술
정자와 난자가 만나지 못하게 난관을 절단하거나 결찰하는 수술이며 여자에게 행하는 영구적 피임술이다. 즉시피임이 가능하며 복강경, 또는 골반경을 통하여 시술한다. 입원은 필수로 요구되지 않으며 피임방법으로 선호도가 높다. 소 개복술의 경우 비만 여성, 과거 수술이나 감염으로 난관유착이 된 경우 시행이 어렵다. 복원가능성이 낮고 수술실패로 인한 자궁외 임신을 할 가능성도 있다. 장폐쇄, 전이성 악성종양, 급성골반결핵, 심한내출혈을 동반한 자궁외 임신의 경우 금기이다.
결론: 확실한 피임을 원할경우에는 수술또는 시술이 불가피 하다. 하지만 성병예방의 효과는 없기 때문에 시술후에도 성병예방차원에서 콘돔이나 페미돔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시 말하지만 무엇보다 피임법의 실제 적용과 그 결과에 따른 책임은 온전히 본인에게 있기 때문에 신중히 생각하시고, 세부적인 내용은 전문 의료기관에 조언을 구하시거나 상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지킴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만법의 종류 비교 (0) | 2022.03.21 |
---|---|
임신중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불편감) (0) | 2022.03.20 |
임신 중 영양소 관리 요약 정리 (0) | 2022.03.19 |
임신의 증상(징후)와 진단 요약정리 (0) | 2022.03.18 |
각종 피임법과 장단점 비교분석1(일시적 방법) (0) | 2022.03.17 |
댓글